Day Activity Centers 일일 활동 센터CAT 소개

Home > 특수교육 > 성인교육

좀더 장애가 심해 다른 취업관련 프로그램에
참여가 제한된 경우에 지역사회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입니다.








리저널센터의 예산으로 운영되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일일 프로그램은 좀더 장애가 심해 다른 취업관련 프로그램에 참여가 제한된 경우에 지역사회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다. 일일 프로그램에 참여하기위해서는 리저널센터의 서비스를 받기위한 개별프로그램계획서 (IPP: person's Individual Program Plan)에 기록되어 있어야 한다. 일일 프로그램은 지정된 한 기관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고 지역사회로 나가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서비스를 받기도 한다.

일일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다.

개인생활과 자조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고 유지하는 활동
타인과 상호작용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요구를 남에게 알리는 능력과 지시에 따라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
자기주장 능력과 취업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 훈련
지역사회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통합에 필요한 기술 익히기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을 돕는 행동 향상
사회성과 여가활동 능력 키우기


발달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수많은 일일 프로그램이 지역사회내에 있다. 일일 프로그램에 대해 좀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면 리저널센터의 상담자에게 연락을 하여 도움을 받도록 한다.

일일 프로그램 지원 기관


발달장애인에게 일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기관은 필요한 면허와 정부기관의 조건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반드시 리저널센터의 벤더(Vendor)로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일일 프로그램 지원기관으로 등록을 하고 싶으면 리저널센터의 자원개발부로 연락하면 된다.

발달장애인이 참여할 수 있는 일일 프로그램은 수도없이 많다. 그러므로 장애인과 부모는 리저널센터에서 승인을 받은 일일프로그램의 list를 얻어 관심이 있는 몇몇 프로그램을 먼저 방문하고 각 프로그램에서 강조하는 활동과 장애인 본인에게 필요한 기능의 무엇인지를 알아 상호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선정하여 출석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