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교육계획 ITP (Individualized Transition Plan)CAT 소개

Home > 특수교육 > 전환교육

장애 학생들의 성인사회로의 성공적인 적응을 위해 장애인교육법에서는 전환교육계획을 첨부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성인사회로의 성공적인 적응을 준비하기위해 장애인교육법(IDEA )에서는 16세가 되는 해의 IEP 에 반드시 전환교육계획 (ITP)을 첨부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학교에 따라 ITP미팅을 IEP미팅과 따로 계획을 잡기도 하고 IEP미팅중에 ITP계획을 함께 수립하기도 한다.

ITP에서는 두가지측면을 중요시 생각해야 한다. 하나는 미래에 적응하기위한 다양한 기술과 경험을 교육목표로 삼는 것이다. 즉 자립생활, 직장생활 , 고등교육기회, 자기결정능력 등을 중심으로 학문분야 이 외의 기능중심교육과 지역사회에 나아가 직접 활동을 해보거나 직장에서 직접 일을 해 보는 인턴쉽 같은 경험을 계획해야 한다.

다른 하나는 성인이 되었을 때 장애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는 정부기관 과의 협력체계를 이루고 담당 전문가를 ITP미팅에 초청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학교에서는 보통 이 부분을 간과하기 쉬운데 ITP를 작성하는 회의에서 다른 관련기관의 서비스를 알아보고 졸업을 하기전에 각 기관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장애인들의 고용과 자립생활을 위한 개별화 교육과정 팀의 노력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각 기관과 전문인의 협조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ITP팀의 가장 큰 책임은 ITP의 개발과 지도방안 내용을 결정하고 그것을 이행하고 평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환교육 활동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데 필요한 자료나 지원 서비스 등이 지역사회내에 어디에 있는지 잘 알아야 한다.

ITP팀의 구성원들과 각 구성원들의 책임은 다음과 같다.

학생
학생은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정하고 그의 전환교육 계획의 목표를 정하고 그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에 대해 제시할 뿐만 아니라 제공된 제반 서비스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전환교육 계획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선호하는 것과 미래의 꿈과 욕구들을 표현할 수 있다.

부모와 가족
가족 구성원들은 전환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개별화교육과정(IEP)과 전환교육계획안(ITP)의 개발, 이행, 평가등의 모든 부분에 참가해야 한다. 그들은 다른 팀 구성원들과 의견을 교환하기도 하고 학생의 배경이나 교육적 요구들에 대해 통찰력있는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그들은 옹호자로서뿐만 아니라 개별화교육과정의 개발과 목표를 지향하기위한 교육활동을 강화시키는데 능동적인 참여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특수교육 관계자

이들 교사들은 개별화 교육과정 방안의 목표와 단기목표들을 세우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돕고 서비스와 자료들을 조정하며 학생들의 교육적 욕구와 관심에 따라 적절한 직업 진로를 택할 수 있도록 직접적인 교육을 한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역할은 개별화교육과정의 활동들을 학교중심 프로그램 뿐만아니라 지역사회 내에서의 생활중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순조롭고 포괄적인 전환이 되도록 하나의 단계에서 그 다음 단계로 연결시켜 준다는데 있다.

교육 행정가 (교장 또는 교감)
교육행정가들은 개별화교육과정 지도방안에 전환교육 프로그램을 포함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긍정적인 면을 촉진시키고 그에 따른 활동이나 서비스에 관한 자료들을 제공한다.

직업교육 교사
직업교육 교사는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직업의 경험을 쌓게하고 전문적인 직업훈련을 제공한다. 그들은 지역사회 내에서 알아야 할 지침 내용을 파악 하고 그에 맞는 배치를 하며 필요한 지원책들을 추천한다.

일반 교사
일반 교사들은 학생들이 선택한 직업 진로에 맞는 학문적인 기능들을 가르치고 강화시킨다.

상담지도 교사
상담지도 교사들은 직업과 개인별 정보를 제공한다. 직업 평가 및 취업 활동들을 상담하고 해석을 하여 개별화 교육과정 지도방안에 기록된 전환교육 지원서비스가 잘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그들은 졸업증서와 졸업에 관계되는 요구 사항들을 검토한다.

학교 관계자
학교 관계자들은 다방면에 걸쳐 학교를 대표하여 개별화 교육과정 지도방안에 기록된 활동들을 이행하는데 전문적인 의견을 반영한다.

성인 서비스 기관과 서비스 전문가
성인서비스 기관 대표자들과 서비스 전문가들은 장애인들이 그 기관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의 종류에 대한 정보를 마련해 준다. 예를 들면, 그 기관의 서비스를 받기 위한 수혜자격 조건, 서비스를 줄 수 있는 지역사회의 구역, 신청절차 및 기관 위치, 전화번호, 서비스 종류 등을 말한다.

고등학교 교사
고등학교 교사들은 장애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대학교육 프로그램과 각 대학의 입학 허가 절차,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대학교 내 특별서비스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전략들을 전환교육 프로그램 내용과 접목 시킨다.

고용주와 사업 관계자
고용주들은 자신들이 운영하는 기업체나 기관에서 필요로하는 노동력과 기술등에 관한 정보를 고등학교나 대학교에 제공하는 것뿐만아니라 직업훈련을 마련하는 직업훈련소나 실업고등학교, 대학교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며 현재와 미래의 직업 전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실무 경험을 가진 협력자
이들은 실제 직장경험을 바탕으로 학교의 교육 프로그램과 고용주간의 틈을 이어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들은 직장 내에 초보자 오리엔테이션과 교육을 담당하는 관련부서를 개발하고 지원 계획을 수립하며 근로학생을 직업 부서에 배치하는 한편 발전 정도를 감독하는 일들을 할 수 있다.

전환교육 전문가
전환과정에 있는 장애학생을 돕기 위해 학교와 가정과 사회의 성인 서비스 제공자들간의 틈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