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istive Technology 보조공학 CAT 소개

Home > 서비스 영역

보조공학은 장애인이 학교와 지역사회, 직장에서의 활동에
최대한 참여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구나 기계나 제품 등을 말한다.


장애를 가진 학생이나 직장인들은 보조공학을 사용하지 않고는 학업을 수행하고 직장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이동에게 필요한 워커나 휠체어, 작업을 하는데 필요한 컴퓨터 관련부품이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이다.

이러한 보조공학은 장애 영유아들이 발달지표의 활동을 배우는데도 도움이 되며 사회성, 의사소통능력, 주위집중력, 대근육 및 소근육운동, 자신감과 독립심등을 쉽게 익힐 수 있다. 보조공학은 최대한 어려서부터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것이 좋으며 매일 꾸준하게 일정시간 사용을 하는 방법을 배우고 연습하여 학교에 입학을 했을 때 숙련되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면 좋다. 또한 자폐아동들에게 권유되는 보조공학 기기도 다양한 것들이 있다.

보조공학 (Assistive Technology)은 현재 미국에서 장애인들의 필요에 맞게 컴퓨터를 변형하거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그들이 원하는 목표를 성취하는데 보조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보조공학기기들은 조기교육에서부터 가르쳐야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미국에서 보면 컴퓨터로 작동하는 의사소통기계라든가 보조기구들이 많이 있지만 필요하다고 생각해 구입을 해도 익숙하게 사용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과 교육이 뒤따르지 않아 사용하지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것은 물론 교육의 보조도구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실질적으로 많은 장애인들에게 취업할 수 있는 수단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많은 일들이 전산화 되면서 컴퓨터 기술이 없으면 기초적인 직무도 수행할 수 없게 되었다.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컴퓨터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발달장애 학생들에게도 숫자입력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이나 간단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가르쳐야 한다. 경도장애인뿐만 아니라 중도장애 학생들에게도 쉬운 자료입력을 가르치고 있으며 많은 반복과 실습을 통해 우체국이나 일반 소규모 기업체등에 자료입력기사로 채용되는 경우가 많다.

연방노동청의 장애고용정책부의 웹사이트에 보조공학에 관련된 법과 규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사이트는 보조공학 구입처, 보조공학 구입을 위한 지원금, 자주하는 질문등이 각 주별로 상세히 마련되어 있다. 고가의 보조공학기기를 마련하기위해 지원금이 필요한데 교육에 반드시 필요한 기기는 IEP미팅에서 논의 되어야 하고 학교의 지원금으로 구입이 가능한 경우가 많다. 또한 의학적으로 필요한 기기의 경우에는 건강보험에서 지급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메디케어나 메디케이드에서도 실생활에 필요한 보조기기들을 구입할 수 있는 조항이 있으며 개인건강보험에서도 취급하기도 한다. 지역내 장애관련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는 자립생활센터 (Independent Living Center)에서 개인건강보험사와 보조공학구입에 대한 타협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취업에 관련된 보조공학기기의 구입 지원금에 대한 정보는 장애인력센터에서 알아볼 수 있다. 세금면제를 통해 고용주가 마련하는 방법도 있고 취업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재활부에서 마련하는 경우도 있다. 재활부의 프로그램은 담당카운슬러와 IPE(Individualized Plan for Employment)를 작성하는 미팅에서 논의한다.

북아메리카 재활엔지리어링과 보조공학협회에서는 각 주에서 제공하고 있는 보조공학기기 보조프로그램의 명단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 나누어 쓰기센터 (The Pass It On Center)에서는 재활용 보조공학기기를 도네이션 받아 방문자들이 자신의 장애와 연령, 보조공학기기의 종류에 따라 인터넷에서 찾아보고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거나 무료로도 얻을 수 있다.

아래의 기관에서 보조공학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정보지에 있는 기관의 웹사이트나 연락을 하여 알아볼 수 있다.

Technical Assistance ALLIANCE for Parent Centers
National Technical Assistance Center
Tel: (888) 248-0822
Web site: www. taalliance.org


ATA—Alliance for Technology Access
ATA is composed of networks of community-based residence
centers, developers and vendors, affiliates, and associations.
Tel: (707) 455-4575
E-mail: ATAinfo@ATAccess.org
Web site: www.ataccess.org


Closing the Gap
Tel: (507) 248-3294
Web site: www.closingthegap.com


Family Center on Technology and Disability
Tel: (202) 884-8068
E-mail: fctd@aed.org
Web site: www.fctd.info